비수술치료/체외충격파치료(ESWT)

광명정형외과,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 치료는?

21C소녀 2023. 7. 3. 15:08

또 한번의 연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어요. 집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밖으로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연휴 간 비예보가 있는만큼 사고나 부상에 주의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오래 걷게 되면 발이 피로하고 통증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어요. 만약 발뒤꿈치에서 찌릿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에서 시작해 발가락 기저부분까지 이어진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의 아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이러한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충격이 발생하면 점차 손상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발 뒤꿈치에 찌릿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했어요. 대표적인 족부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여성에게 좀 더 흔히 발생하는 특징이 있기도 했어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은요?

족저근막염의 경우 주로 무리한 발 사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하이힐과 같이 신발 밑창이 단단한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발바닥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해주지 못하며 족저근막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비단 하이힐 뿐만 아니라 발이 불편한 모든 신발에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과체중인 경우 발에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되면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잘못된 보행 습관이나 선천적으로 평발, 요족 변형 등 발에 기형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흔히 발생할 수 있었어요.

족저근막염을 알 수 있는 증상은?

발은 우리가 걷을 때 지면에 계속해서 닿으며 신체 가장 하단에 존재하기 때문에 체중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위이기도 했어요. 따라서 염증이 나타나게 되면 그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며 통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었어요. 특히 발뒤꿈치에 찌릿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에는 발뒤꿈치 부근에만 나타날 수 있지만 점차 발바닥 안쪽으로 통증이 전달될 수 있었어요.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발을 바닥에 딛으면 통증이 극심한 특징을 보이게 되는데요. 자는 동안 수축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며 발생하는 통증이었어요. 이와 비슷하게 오래 동안 발을 사용하지 않다가 걷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따라서 이러한 통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시고 광명정형외과 21세기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했어요.

족저근막염 이렇게 치료해봐요.

염증이 발생한 경우 염증이 더 심해지기 전 초기에 잘 치료를 받는다면 보존적인 방법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해볼 수 있는데요. 또한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손상된 조직을 회복해볼 수 있었어요.

해당 치료법은 일정 주파수의 충격파 에너지를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반복적으로 전달해 해당 부위 염증을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새로운 조직 세포를 생성,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고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이었어요.

 
 

하지만 하이힐을 계속해서 착용하게 되면 언제든지 족저근막염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통해 족저근막을 잘 풀어주어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았어요.

이 때 해볼 수 있는 스트레칭 법으로 발에 수건을 걸어 당기는 방법이 있었어요. 발에 통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이러한 스트레칭 법을 실시해보거나 증상이 좀 심한 경우라면 빠르게 광명정형외과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는 편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