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성장에 방해가 되는 척추측만증 광명사거리정형외과에서 개선해요

21C소녀 2022. 6. 3. 12:30

우리 척추는 몸을 지탱하고 있는 기둥으로 중심에 일직선으로 올곧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직선이 정상적인 척추모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옆에서 봤을 때는 경추와 요추가 앞으로 굽어지고 흉추가 뒤로 굽어져 있는 S형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나 다른 원인들로 인해 척추의 모양이 휘어지게 됩니다.

척추가 정면에서 봤을 때 C자형 또는 S자형으로 휘어져 몸통이 한족으로 기울어져 보이게 되는 것을 바로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해당 질환은 초기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어 자각을 못하지만 척추의 휘어짐이 심해질 수록 어깨, 골반 등의 높이가 서로 맞지 않는 것을 보고 알아차리게 됩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 모양이 변형되는 것은 물론 청소년기에서 성장문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되는 특발성척추측만증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해당 질환은 평상시 자세와 잘못된 습관에서 발생될 수 있는데 짝다리로 서 있는 것, 다리를 꼬고 있는 것, 한 쪽 주머니에 소지품을 보관하는 것, 몸을 기대어 틀어 앉는 것, 한쪽 어깨만 사용하는 가방을 자주 메는 것 등 이 모든 것들이 척추측만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어날 때부터 척추 기형이 있는 선천적인 경우도 있으며 신경질환이나 근육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운동부족,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척추측만증 증상

움직이고 활동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으로써 중장년층부터 젊은 연령층에서 허리 통증을 겪게 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있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면서 허리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러한 잘못된 자세로 허리 통증은 물론 척추측만증까지 유발하여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하고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해 빠르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똑바로 서 있는 자세에서 양쪽 어깨 높이가 비대칭입니다.

 

허리 통증으로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이 힘듭니다.

다리 길이가 차이나고 골반의 높낮이가 다릅니다.

바지나 치마가 돌아가고 한쪽 신발 굽이 빨리 닳습니다.

허리를 숙였 을 때 한 쪽 등이 더 튀어나옵니다.

 

■ 척추측만증 치료방법

척추측만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척추측만증으로 의심되어 저희 광명사거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게 될 경우 척추의 휘어진 정도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여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수술적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도수치료를 통해 척추측만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하여 틀어진 척추와 관절의 정렬을 바로 잡아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다시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척추측만증 이외에도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강도의 단계를 달리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치료에 해당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하면서 출혈이나 흉터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연령대 제한 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