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

광명허리디스크:: 척추 내시경 시술로 안전하게 치료하자

21C소녀 2021. 2. 3. 11:05

광명허리디스크:: 척추 내시경 시술로 안전하게 치료하자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체의 하중을 견뎌야 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직장인들이나 반복적으로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각종 허리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허리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면서 10대나 20대 젊은 층에서도 허리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 허리디스크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리며, 척추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다양한 원인 의하여 정상적인 위치에서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신경을 압박 또는 자극해 통증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는 추간판이라는 구조물로 척추뼈와 뼈 사이에 위치하여 척추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뼈와 뼈끼리 직접적으로 부딪혀 뼈 모양이 변형되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끼리 부딪히면서 나타나는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허리디스크는 과거에는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추간판이 자연스럽게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로 인해 60대 이상의 노년층이나 고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최근에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이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자에 앉는 경우에 비스듬히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으로 인해 척추에 부담이 가는 경우나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으로 인해 수면 중에도 허리에 부담이 가해져 허리디스크 질환에 노출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나 낙상 같은 외부적인 강한 충격에 의해서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될 수 있으며, 등을 굽히고 구부정하게 서거나 장시간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해당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는 허리에 나타나는 통증이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디스크 질환의 경우에는 탈출하거나 파열된 디스크가 어느 부위와 연결된 신경을 압박 또는 자극하느냐에 따라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다양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질환입니다. 허리를 중심으로 엉덩이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자세를 변경하거나 움직이는 경우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부분 허리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무릎 밑이나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은 견디기 힘들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보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을 뿐만 아니라 대소변 장애나 성 기능 장애,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허리 통증으로 인해 보행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라면 하반신이 무겁게 눌리는 느낌이 들거나 다리가 가늘어지고, 근력이 약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효과적인 치료법은?

​​광명허리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증상의 정도나 발현 시기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말하면서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라면 도수치료나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서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흔히 디스크 질환에 노출된 분들의 경우에 무조건 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수술적 치료법의 경우에는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증상이 심각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라면 척추 내시경 시술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기존의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어려웠던 부분을 개선해 나온 비수술적 치료법 중 하나로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척추 내시경 시술은 피부에 약 5mm 정도의 최소 절개를 진행한 후에 피부에 가느다란 관을 넣고, 내시경을 삽입해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수술이 아닌 시술로써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으며,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 절개로 진행되는 만큼 출혈이 적으며, 시술 후에도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전신마취로 진행되는 시술이 아니기 때문에 노약자나 당뇨, 고혈압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명허리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 질환의 경우에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의식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자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허리 자체나 허리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 등 구조물들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여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명허리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나 관절 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분들에게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꺼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 직원들이 월 1회 코로나 전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깨끗한 원내 환경 유지를 통해 환자분들이 치료에만 전념하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허리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시거나 허리디스크 질환이 의심되시는 분들이라면 광명허리디스크 광명21세기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