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21세기병원/광명21세기병원소개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1C소녀 2020. 1. 7. 13:41

광명정형외과, 운동이나 부상으로 많이 발생하는 질환.


야구와 축구와 같은 기사를 접하다보면 무릎인대가 손상되었다는 기사를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릎인대 손상은 운동이나 부상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무릎에서 찢어지는 느낌, 뚝하고 끊어지는 소리가 난다면 무릎인대 손상으로 의심을 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을 지탱해주는 인대는 좌우를 탄탄하게 연결해주는 측부인대와 무릎관절 깊숙한 곳에 있는 십자인대가 있습니다. 십자 인대의 무릎 가운데 위채서 서로 X자 모양으로 교차해서 대퇴골과 경골을 서로 연결하고 있으며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고 정해진 궤도를 따라 관절이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측부 인대는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해 내측부 인대는 대화골과 경골을 와측부 인대는 대퇴골과 비골을 이어주어 무릎의 가로 방향 운동을 안정시켜주고 바깥쪽으로 무릎이 꺾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인대에 힘이 가해지거나 회전력에 의해 손상이 일어나면 인대가 늘어나긴 하지만 고무줄처럼 탄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계를 넘어서면 뚝 끊어져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무릎인대 손상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가운대 십자 형태로 있는 가장 중요한 인대 중 하나로 +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무릎이 바깥쪽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주는 인대입니다.

- 후방 십자인대

가운데 십자 형태로 있는 가장 중요한 인대 중 하나로 X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무릎이 바깥쪽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주는 인대입니다.

- 내측측부인대

무릎을 단단하게 연결해주는 조직으로 무릎이 마주 닿는 방향 쪾의 인대를

말합니다. 무릎이 바깥쪽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주는 인대입니다.

                       

이러한 무릎인대는 일부만 끊어질 수도 있고, 완전히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인대가 끊어진줄 모르고 무리하게 움직이면 갈수록 더 손상되고 주변 연골판까지 손상되어 만성 관절염으로 진행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인대 손상은 단순 방사선 검사만으로는 판별하기가 쉽지 않는데요, 인대는 X선이 투과해버려 빈 공간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MRI 정밀 검진을 통해 인대 손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뚝'하는 느낌과 함께 무릎 통징이 심한 증상이 있습니다.

- 무릎 주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고 쪼그려 앉기가 힘들어집니다.

- 다리에 힘이 풀리거나 휘청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이 가벼울 때는 보조기를 차고 목발을 사용해 체중부하를 하지 않는 상태로 약 4~6주간 안정 후 운동치료를 징행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파열된 십자인대는 저절로 붙는 자연 치류가 거의 없어 대부분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끊어진 인대부위를 봉합술과 인대 자체를 재건해 주는 재건술이 있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이 이루어지면 수술을 통해 재건할 수 있지만 손상이 생기기 이전에 먼저 관리하고 신경 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무릎을 반복적으로 사용할일이 생기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