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무릎관절내시경

광명정형외과, 대표적인 스포츠 무릎 부상

21C소녀 2023. 4. 13. 15:53

 

 

봄 날씨가 찾아오고 많은 분들이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을 즐기다 무릎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이처럼 주변 구조물들이 손상되면서 무릎 관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인데요. 그 중 스포츠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십자인대파열이 있어요.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존재하는데요. 그 중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를 연결하는 X자 모양으로 교차된 인대를 십자인대라고 해요. 이는 전방과 후방으로 나눠 각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라고 하는데요. 무릎 관절이 앞 뒤로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고 관절이 원활히 움직일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십자인대가 손상되어 파열되는 경우를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하는 것인데요. 이 경우 무릎에 뚝-하는 파열음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게 돼요. 주로 스포츠 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익숙한 질환이기도 한데요. 일반인의 경우에도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언제든지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해요.

십자인대파열의 원인은요?

십자인대는 전방과 후방으로 구분됨에 따라 십자인대파열 또한 전방파열과 후방파열로 구분해볼 수 있으며 발생 원인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해요. 그 중 전방에 존재하는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젖혀지게 되면서 인대의 힘을 초과하여 비틀림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 사용이 잦은 스포츠 활동에서 이러한 파열이 발생할 위험이 높게 나타나는데요. 축구나 농구, 스키 등의 스포츠에서 해당 질환이 흔히 발생되고 있어요. 하지만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는 등 일상의 동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요.

전방십자인대와 달리 비교적 튼튼한 특징을 가지는 후방 십자인대는 파열될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해당 부위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교통사고나 낙상 사고 시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타격이 발생한 경우나 발등쪽으로 발을 굽힌채로 떨어지게 되어 강한 충격이 발생했을 때 후방십자인대파열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십자인대파열의 증상은요?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무릎에 퍽하는 파열음과 함께 극심한 통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완화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일시적인 타박상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방치하게 되는 분들도 많이 있어요. 하지만 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점차 무릎을 사용하기 어려워지게 될 수 있어요.

특히 보행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발목이나 고관절, 척추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따라서 무릎 통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또한 다음과 같은 증상에 해당된다면 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저희 광명정형외과 21세기병원에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 무릎에 뚝-하는 파열음과 함께 통증이 발생합니다.

▷ 무릎 주변이 붓고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 무릎이 불안정해지면서 걷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 관절이 어긋나는 느낌이 듭니다.

▷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주저 앉게 됩니다.

▷ 시간이 지나면 통증과 부종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 무릎 주변을 손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치료는요?

무릎 통증이 나타나 십자인대파열이 의심되어 저희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을 찾아주시게 되면 우선 증상을 꼼꼼히 살피고 무릎 관절의 상태를 살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주사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 방법을 통해 충분히 호전이 가능하기도 한데요.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를 보이지 않거나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해질 수 있어요.

파열된 십자인대를 치료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에는 무릎 관절 내시경이 있습니다. 이는 손상된 무릎 관절 부위에 최소 절개를 통해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이루어지는 방법입니다.

MRI나 CT, X-ray 검사 등으로도 확인이 어려운 미세한 부위도 확인이 가능하며 절개 범위가 작기 때문에 출혈, 흉터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또한 부분 마취로 진행해 고령의 나이나 만성질환자분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며 빠르게 회복하여 금방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