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시간이 지나면 벼처럼 숙여지는 허리, 척추관협착증일 가능성 높아

21C소녀 2021. 4. 19. 10:02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시간이 지나면 벼처럼 숙여지는 허리, 척추관협착증일 가능성 높아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허리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일명 '꼬부랑 허리'를 만드는 척추관협착증 환자들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와 더불어 대표적인 척추 질환으로 불리는 척추관협착증은 대부분 노년층 이상의 환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젊은 층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척추관협착증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압박 또는 자극을 받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척추관은 앞으로는 추체와 추간판, 뒤로는 추궁판으로 둘러싸여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전체 척추관협착증 환자의 60% 이상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에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허리나 주변의 근육, 인대 등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미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척추관협착증

해당 질환의 원인으로는 선천성 또는 발육성의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원인을 나눠서 설명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척추관협착증 환자분들은 후천성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천성의 경우에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노화로 인해 척추뼈나 주변의 인대, 근육 등이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구조가 약해져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척추관 중심부나 주변부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하며, 척추 분리증이나 척추 전방 전위증 등과 같이 척추 질환을 겪는 경우나 이로 인해 수술을 받은 경우에 합병증의 형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 고정술이나 추궁판 절제술과 같은 수술을 받은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선천성 또는 발육성 척추관협착증의 경우에는 이유를 알 수 없이 일어나는 특발성이 원인이 되는 경우와 연골 무형성증과 같이 선천적으로 척추에 이상이 있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척추뼈나 주변의 인대나 근육의 발육 부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만 30세 이후에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빠른 경우에는 30대 초반의 나이에 해당 질환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척추관협착증,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척추 질환

​척추관협착증은 대부분 퇴행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서히 시작되는 것이 특징인데, 초기에는 허리에 무지근한 통증과 함께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차가운 환경에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나 따뜻한 환경에 있는 경우라면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하지만 이렇게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에 서서히 보행 거리가 짧아지는 것을 느끼시거나 보행 중 쉬는 현상이 점점 늘어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감각 이상이나 하지 근력의 약화, 쥐가 나는 듯한 느낌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쪽 다리에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라면 양쪽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관협착증의 특징적인 점은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완화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척추관의 크기가 자세에 따라서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척추관협착증에 노출되신 분들의 경우에는 유인원처럼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척추가 그대로 굳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초기인 경우라면 주사 치료나 도수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수술적 치료법을 사용하기에는 애매한 경우라면 척추 내시경 시술을 통해서 치료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내시경시술은 피부에 약 5mm의 최소 절개를 통해서 가느다란 관을 넣은 뒤에 내시경을 삽입하고 병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기존의 비수술적 치료로는 어려웠던 허리디스크나 중증 척추관협착증에 대해서 정상 조직은 보존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령의 환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의 장점으로는 최소 절개로 진행되는 시술이기에 출혈이 적고, 그만큼 감염이나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수술 후에도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신경 유착의 우려와 척추 불안정과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노약자나 당뇨 환자에게도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환자분들의 질환이나 통증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방역과 소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을 내원하시는 분들이 치료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깨끗한 원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지금 척추관협착증이 의심되시거나 허리에 통증이 지속되시는 경우라면 광명사거리역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