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도수치료::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 거북목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어

21C소녀 2021. 1. 22. 10:35

광명도수치료::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 거북목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어

집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고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신체에는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중 거북목증후군이 바로 그것입니다. 단순히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만으로 신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중요한 점은 바로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우리가 취하는 자세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거북목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들이 2019년 기준으로 약 210만 명에 육박하면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거북목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일자목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에 본인도 모르게 고개를 앞으로 쭉 빼거나 장시간 고개를 떨구고 있는 자세를 지속하게 되면서 정상적인 목뼈의 모양인 C 커브를 상실하고, 일자 형태로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모니터를 보는 경우에 본인도 모르게 고개를 앞으로 빼는 자세가 마치 거북이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당 질환은 다른 질환처럼 특정 연령층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기에 평소에 의식적으로 자세에 대한 신경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바르지 못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해부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등이 과도하게 후만 되면 그로 인한 보상 작용으로 머리와 목의 위치가 변하게 되는데, 눈은 항상 전방을 주시하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경추는 신전되고 머리는 더 위로 들게 되면서 일자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경추는 전방에 다른 구조물이 존재하지 않아 구부러지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는 반면에 흉추는 늑골이나 흉골, 쇄골과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흉추가 경추의 전방 이동을 막기 위해 보상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거북목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는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업무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 본인의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여 수면 중에도 목이나 어깨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는 경우 등이 존재합니다. 특히 엎드려서 어떤 작업을 장시간 하는 경우에는 경추나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자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단순히 목 통증만 일으키는 질환일까?

소제목에 대한 대답을 먼저 하자면 답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목 통증만을 일으키는 질환이 아니기에 더욱 주의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물론 주요 증상으로 목에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이 일반적이지만 경추뼈가 일자로 변화하게 되면서 뇌로 가는 혈관을 압박하게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혈액 순환 장애나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방치하게 된다면 2차 질환으로 근막동통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목 주변부의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방치하는 경우에는 목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목뿐만 아니라 어깨나 팔, 손 등에 저림 현상이나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만성 피로감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고개가 앞으로 1cm 씩 나오는 경우에 목뼈가 받는 하중은 2~3kg 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압력이 증가할수록 통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개선이 가능해···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거북목증후군의 증상이 초기이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경과를 지켜보면서 자세 완화에 신경 쓰고,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을 변화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라면 비수술적 치료법인 도수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으며,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의거하여 전문 교육을 이수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척추나 사지의 연부 조직,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 통증을 완화하는 것은 물론, 체형 교정의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부작용이 없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고령의 환자나 당뇨, 고혈압 등의 환자분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이며, 본인의 증상 정도나 발현 시기를 고려하여 치료 강도나 테크닉을 적용하기 때문에 1:1 맞춤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치료사의 손으로 세심하게 치료하기 때문에 기계가 할 수 없는 부분까지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척추나 관절 질환에 대해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직원이 월 1회 코로나 전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환자분들이 치료에만 전념하실 수 있도록 깨끗한 원내 환경을 조성하고, 첨단 장비와 많은 경험이 축적된 전문의의 세심한 상담을 통해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 목에 통증이 지속되시거나 거북목증후군이 의심되시는 분들이라면 광명도수치료 광명21세기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