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치료/미세현미경수술

광명신경외과, 겨울철 극심한 허리 통증의 원인?

21C소녀 2020. 12. 16. 10:34

광명신경외과, 겨울철 극심한 허리 통증의 원인?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에게 허리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이나 하루 종일 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생산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허리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학생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직업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는 경우에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척추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가 경직되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극심한 허리 통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허리디스크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되면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로 약 80%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와 뼈끼리 부딪힐 경우에 충격을 흡수해 주는 탄력성이 뛰어난 구조물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1~20대 젊은 층에서 자주 일어나는 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약 210만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제는 더 이상 노년층에서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

서론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은 많아졌으나 올바른 자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뼈나 주변의 근육, 인대가 약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탈출하거나 파열되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의자에 비스듬히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경우, 허리나 척추에 부담이 가 허리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허리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허리를 삐끗하는 상황에서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통사고나 낙상사고처럼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나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서 스마트폰이나 책을 장시간 보는 경우 등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전반적인 행위들은 허리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

해당 질환의 주된 증상으로는 요통과 방사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광명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라고 하여 허리에만 통증이 발생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디스크 질환의 경우에는 탈출하거나 파열된 디스크가 척추를 지나는 어떠한 신경을 압박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심한 경우에는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통증이 전달되는 방사통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는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보다 심각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을 압박하는 정도에 따라 심한 경우에는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성 기능 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하복부에 힘이 들어갈 수 있는 운동이나 기침, 재채기 등을 하는 경우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법

광명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 증상의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법을 2~3주 정도 시행하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수치료나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나 통증이 매우 극심하여 마비가 일어나는 경우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에 효과적인 치료법인 미세 현미경 수술을 통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해당 수술법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세 현미경 수술은 추간판 탈출증의 수술적 치료로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수술법으로 척추 또는 전신 마취 후에 허리에 1.5cm ~ 3cm 정도의 피부 절개 후 미세 현미경을 이용해 병변 부위를 10~15배 확대하여 직접 관찰하면서 치료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해당 수술법의 장점으로는 피부 절개를 최소화하는 수술이기에 큰 출혈이나 흉터가 발생하지 않으며, 컴퓨터화 된 레이저를 현미경에 부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와 현미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며, 뼈조직을 거의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척추의 불안정을 최소화하면서 기존의 수술보다 수술 성공률을 높였습니다.

 

 

광명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환자분들의 증상이나 질환에 대해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척추나 관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환자분들에게 신뢰를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분들이 치료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깨끗한 원내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방역과 소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허리에 통증이 지속되시거나 허리디스크가 의심되신다면 광명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