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혹시 흉추디스크라고 들어보셨나요?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는 들어봤어도 흉추디스크는 생소하실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보다 발병률이 낮아 처음 들어 보셨을 수도 있어요. 오늘은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흉추디스크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해요.

흉추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흉추의 약화와 환경, 선천적 요인 이렇게 두 가지가 있어요. 흉추의 약화로 인해 발생한 경우는 보통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와 구부정한(잘못된) 자세, 척추 부담 주는 생활 습관 등이 있어요. 환경, 선천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갑작스러운 외상 혹은 선천적인 디스크의 영양 통로 부족인 경우가 있어요.
그렇다면 흉추디스크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흉추디스크는 흉추에 있는 디스크(추간판)가 돌출 혹은 파열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흉추는 가슴 쪽에 있는 척추뼈로 흉추 사이에도 완충작용을 하는 추간판이 있으며, 이 추간판이 밀려 나와 주변 신경을 누르면서 흉추의 통증과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하는 상태에요.
흉추디스크의 특징은 목이나 허리처럼 하중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발병률이 낮고 다른 질환과 착각하기 쉬운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기에 다른 질환과 착각하기 쉬운 걸까요?

흉추는 척추 중에서도 가장 넓은 부위를 가지고 있어요. 그만큼 다양한 증상이 다음과 같이 나타나는데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른 질환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 착각할 수 있어요.
- 옆구리와 등에서 뻐근한 통증이 발생함, 가슴 중 특히 앞가슴이 저리고 아픔
- (상부 흉추 발생 시) 목디스크와 비슷하게 목, 어깨, 팔에서 증상이 나타남
- (하부 흉추 발생 시) 허리디스크와 비슷하게 허리, 고관절에서 증상이 나타남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소하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한다면 X-ray, MRI, 초음파 등의 검사들을 시행해요. 흉추디스크로 진단받게 되면 가벼운 초기일 경우 약물 및 주사 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해요. 하지만 비수술 치료를 했음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시술, 신경 차단술, 신경성형술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어요.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시술은 광범위한 절개법 대신 6mm의 최소한의 피부 절개로 진행되어 근육과 뼈 손상이 없어요.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시술의 특징은 시술 시간이 짧고 국소 마취로 진행돼요. 이 시술은 특히 겸자와 고주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흉추디스크는 방치할 경우 하반신 마비로 악화할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또한 흉추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바른 자세를 생활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야 하고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력을 강화해 주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