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날 손목에서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하게 될 텐데요. 하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이 아니고 다른 손목 질환인 손목건초염일 수도 있어요.
오늘은 하안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손목건초염에 관해 알아볼까요?

손목부터 엄지손가락까지 이어진 두 개의 힘줄이 있어요. 이는 손목과 손가락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이 힘줄은 건초라는 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그 사이에는 활액막이라고 하는 액체가 힘줄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요.
그런데 이 힘줄과 건초가 반복적으로 마찰하면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때 손상과 염증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손목건초염이라고 해요.

손목건초염은 손을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근육과 관절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되어 발생해요. 특히 손목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지속적으로 들게 되면 손목 힘줄과 건초에 미세한 손상이 생겨 파열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 질환은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데 미용사, 요리사,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사무직 등이 여기에 해당해요. 하지만 최근 들어서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남녀노소 상관없이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되었어요.
또한 남성보다 임신과 출산의 영향으로 근골이 약해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손목건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아요.
- 손목을 움직이거나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함
- 손목 부위가 자주 붓고 붉게 변하며 타는 듯한 열감이 느껴짐
- 손목 부위가 저릿한 저림 증상이 동반됨
- 엄지손가락과 이어진 손목의 힘줄을 손으로 눌렀을 때 압통이 발생함
- 손가락에 힘을 주는 행위가 어려워지고 손동작이 제한됨

손목에서 통증이 발생했을 때 손목건초염인지 아닌지 간단한 방법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쥔다
-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손목을 꺾는다
- 증상이 나타나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할 수 있다.


손목건초염이 의심돼 하안동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으로 내원하시면 X-ray,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리고 통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일 경우 휴식, 보조기 착용, 약물 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해요. 하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좀 더 적극적인 치료인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통증을 유발하는 병변에 충격파 에너지를 전달하여 통증 및 염증을 가라앉히고 새로운 혈관 생성을 도와 손상된 조직을 회복,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비수술 치료 방법이에요.
체외충격파 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아요.
- 절개나 마취, 약물의 사용 없이 진행해 신체적 부담이 적음
- 부작용이나 출혈에 대한 위험이 적어 고령의 환자나 만성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도 적용 가능
- 반복적인 시술도 부담 없이 가능

손목건초염을 방치할 경우 치료 기간과 강도가 늘어나고 재발 확률은 높아지기 때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이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