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광명정형외과 팔이 저릴 때

21C소녀 2024. 8. 19. 13:28

우리 몸에 있는 척추 뼈 사이에는 우리가 흔히 디스크라고 알고 있는 추간판이라는 연골 구조물이 있어요. 추간판은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 구조물로 이는 척추 뼈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하고 뼈끼리 서로 맞닿아 자극받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목이나 허리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환인 디스크 질환도 이곳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에요.

 

오늘은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디스크 질환 중 하나가 목디스크에 관해 알아보아요.

 

목디스크목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목, 어깨, 등, 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을 말해요.

 

대부분의 목디스크는 심각한 퇴행성 변화 이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목 통증에 대한 과거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교통사고, 낙상, 스포츠 사고로 인한 목 부상으로 인해 급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어요.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 - 노화에 의해 척추와 주변 구조물이 퇴행성 변화를 겪어 약해지면서 손상에 취약해져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어요.

· 잘못된 자세와 습관 - 고개를 푹 숙이거나, 과하게 앞으로 내미는 습관은 경추에 압박을 주어 추간판이 탈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무리한 운동, 활동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과한 운동을 하는 것은 경추에 무리가 되어 추간판 구조물이 손상될 수 있어요.

· 외부적 큰 충격 -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외부에서 받을 수 있는 큰 충격에 의해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목디스크가 발생했을 때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 뒷목의 증상 - 목과 어깨, 등이 뻣뻣하고 결리는 듯하게 아프다.

· 젖힐 때 증상 -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 내려가는 통증 - 통증이 목에서부터 어깨, 팔 손으로 이어진다.

· 저림 증상 - 팔과 손이 저리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

· 머리 증상 -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 안구 통증, 피로 등을 느낀다.

 

목디스크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는 근육통이라 생각할 만큼 심하지 않아 방치하게 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목디스크 초기에는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지만,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디스크의 손상이 심해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해요.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비수술 치료를 진행하고 있어요.

 

· 보존적 치료 - 물리치료와 도수치료, 약물 치료, 주사 치료 등의 보조적인 치료를 통해 초기 목디스크 증상 개선 가능해요.

· 신경 차단술 -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주변에 약물을 투여해 통증을 완화하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에요.

· 고주파수핵감압술 -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하는 특수한 카테터를 통증 부위에 삽입해 눌린 신경을 풀어주어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에요.

· 경추내시경술 - 내시경 카메라를 척추에 삽입해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하지만 위의 치료 방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응이 없거나 증상이 심해진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해요. 수술적 치료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있어요.

 

· 디스크 제거 - 미세현미경으로 탈출한 디스크와 인대를 제거한 후, 신경이 놀라지 않도록 하는 비료 방법

· 척추유합술 - 불안정한 척추 마디를 하나하나로 연결해 척추의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

· 인공 디스크 삽입술 - 손상된 디스크 제거 후 인공 디스크를 대체하여 정상 범위의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이처럼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다양하게 있으며,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는 간단해지기 때문에 이상이 있으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