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도수·운동치료

광명정형외과 우리 아이 학업 방해의 원인이 척추측만증?

21C소녀 2024. 2. 19. 18:10

최근 자라고 있는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이른 나이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에 노출되어 생활하고 있어요. 이는 장시간 화면을 보기 때문에 일찍부터 눈 건강이 나빠지거나, 척추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척추측만증의 경우 최근 5년간 청소년 척추측만증 환자가 전체 척추측만증 환자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다는 보도가 있는 만큼 학업에 방해를 줄 수 있는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기둥의 역할을 하는 척추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S자 만곡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정면으로 보았을 때 곧게 일자로 뻗어 있어요. 이 형태는 위, 아래의 압력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주는 것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정렬이 틀어지게 되면 신체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며, 이를 척추측만증이라 하며 척추가 휘어져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 변형되는 질환으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뼈가 굽으면서 자세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크게 유전적인 요인, 멜라토닌이 부족, 근육 질환, 퇴행성 변화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선천적인 이상, 신경학적이상, 신경 섬유종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어요. 청소년기의 경우 성인보다 발병률이 높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또한 생활 습관에 의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척추측만증이 발생한 경우 주요 증상으로는 척추의 변형, 어깨높이의 차이, 허리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는 간단한 자가 진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릎을 펴고 허리를 앞으로 굽혀 손끝이 땅바닥에 닿게 해 양쪽 어깨와 등, 허리의 대칭 양상을 확인하는 전방 굴곡 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서도 증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허리통증과 변형 등의 원인으로 인해 오래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불편해 학업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기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척추측만증 자가 진단이나 증상을 통해 광명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엑스레이 검사를 통하여 측만증의 정도와 상태를 파악한 후 필요시 추가적인 초음파 검사, MRI 검사를 통해 다른 질환이 나타났는지 확인을 해 볼 수도 있어요. 그 후 환자의 상태와 상황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여 호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질환이 심하지 않고 초기일 경우 대부분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이는 운동치료, 보조기 치료,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추가로 도수치료를 시행하여 볼 수 있어요.

 

그중 도수치료란 일반적인 물리치료와 다른 치료사의 손이나 소도구만을 이용하여 척추와 관절의 정렬을 바르게 되도록 해주며 주변 인대와 근육을 풀어주어 척추와 관절의 상태를 회복시키고 정상적으로 돌아오도록 유도하는 치료방법으로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이기에 마취나 절개를 하지 않아 부작용이 적으며, 별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치료시간도 짧기에 학업을 하는 학생들의 시간적인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오늘은 청소년기에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척추측만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언급한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다른 치료를 시행하여 볼 수 있기에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