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치료/무릎관절내시경

구로무릎병원 :: 다리모양이 변형되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은?

21C소녀 2022. 6. 7. 13:03

나이가 들어감으로써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질환에 노출되는 부분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무릎에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어 뼈를 보호하는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과 심한 통증이 야기하는 질환을 말합니다.해당 질환은 노화로 인하여 신체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퇴행성이라는 말로 노년층에서만 주로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층에서도 질환이 발병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퇴행성관절염 원인

 

퇴행성관절염은 나이, 성별,유전적인 요인,비만,특정 관절 부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질병 및 기형, 무릎관절에 강한 충격을 받았거나 반복적으로 손상을 입게 되었을 때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관절을 유독 많이 사용하면서 운동을 하거나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고 있는데,이는 노화가 원인으로 볼 수 없는 젊은층에서 보이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증상

 

퇴행성관절염은 오랜 시간에 걸쳐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가벼운 관절통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릎의 시큰거리는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아도 관절에 통증이 느껴져 일상에 불편함을 만들게 되는데요.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구로무릎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 내원하시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이 뻣뻣하게 느껴지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을 굽혔다 펴는 동작을 하는데 무리가 옵니다.

 

 낮보다는 저녁에 통증이 심각해집니다.

 

 걸을 때 무릎 통증이 발생해 다리를 절뚝거리게 됩니다.

 

 무릎을 움직일 때 삐걱거리는 마찰음이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이 변형되면서 다리 사이가 벌어져 O자 다리가 됩니다.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하고 무릎 주변이 부어오릅니다.

 

■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진행하여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상태인 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에는 도수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의 보존적 치료법과 함께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바로 잡아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라면 보존적 치료에는 효과를 보는 경우가 미미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수술적 치료방법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구로무릎병원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퇴행성관절염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적 치료법으로 무릎관절내시경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무릎관절내시경

무릎관절내시경 손상된 무릎 관절에 최소한으로 절개를 하여 작은 구멍을 만들어 낸 다음 그 안으로 가느다란 내시경과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관절 내부에 문제를 꼼꼼하게 파악한 후 손상된 부분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절개가 되는 범위가 작기 때문에 출혈 발생이 많지 않고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이 낮습니다. 그리고 무릎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진행하였던 X-ray 검사와 MRI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손상 부위까지 알 수 있어 꼼꼼한 치료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