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어깨통증의 주범 어깨 회전근개파열
어깨에는 많은 질환과 이로 인한 통증이 생기게 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깨에 통증이 생기면 너무 무리했다 생각하고 단순히 통증을 줄이기 위해 파스와 찜질 등으로 통증 완화만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에 생긴 통증의 원인이 만약 힘줄이 손상되는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면 통증 완화만 진행하고 정확한 치료가 없다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이후에는 봉합 자체가 불가능 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알고 발생했을 때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의 안정성 유지와 움직임을 돕는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손상되고 파열되는 증상으로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오십견보다 오히려 발병률이 더욱 높은 질환으로 50대 이후 발생하는 어깨 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70% 이상이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것입니다.
이런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는데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며 자연스럽게 손상되기도 하고 스포츠를 즐기다 몸에 맞지 않는 강도의 무리한 운동을 진행하다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단일적인 원인 외에도 복합적으로 퇴행성 건염 혹은 혈관의 감소 등으로 인해 힘줄 구조가 약해졌을 때 외상을 입게되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등의 심각한 외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게 된다면 어깨 힘줄이 손상되는 질환인 만큼 어깨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고 근력이 떨어지게 되며 나아가 어깨가 결리는 느낌과 함께 삐걱 거리는 이상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통증은 팔을 위로 들어올릴 심해지고 몸을 똑바로 세우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며 누워있을 때는 증상이 심해지고 통증이 생긴 방향으로는 돌아서 잠을 이루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증상의 회전근개파열은 특히 발생 이후 정확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으면 이차적으로 어깨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부를 수 있으며 힘줄이 변성되어 봉합이 불가능 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때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어깨 통증이 발생하셔서 광명사거리역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을 찾으신다면 초기 증상일 때는 주사 혹은 약물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때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봉합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는 질환이 발생한 병변 부위에 최소 절개로 관절 내시경과 함께 특수 의로 기구를 삽입하여 고배율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정확한 정밀 진단과 함께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눈으로 직접 보며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손상 부위를 보다 정확하게 치료가 가능하며 최소 절개로 진행하는 만큼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고 2~3일 정도의 입원 이후 퇴원이 가능할 만큼 회복도 빠른 치료 중 하나입니다.
어깨는 하루 사용량이 3000회가 넘는 만큼 질환 예방을 위해 꾸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특히 평소에도 틈틈이 어깨와 팔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몸에 맞는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며 어깨 근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진행할 때에는 운동 전 뿐만 아니라 운동이 끝난 이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 몸에 쌓은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며 만약 통증이 생겼다면 바로 병원을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