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사거리역도수치료, 바르지 못한 자세로 발생하는 척추질환
광명사거리역도수치료, 바르지 못한 자세로 발생하는 척추질환
장시간 스마트론이나 컴퓨터를 사용, 오랜 시간 이어지는 학습 등으로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목에 통증을 느껴보았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 모니터를 응시하는 직장인이나 책상 앞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 저절로 목이 앞으로 내밀어 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자세가 습관이 되면 거북목증후군과 같은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거북목증후군은 실제로 직장인들과 학생들 사이에서 흔한 척추질환으로 꼽히는데요, 앞으로 목을 쭉 내민 자세가 거북이 목처럼 나왔다고 하여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사람의 정상적인 목뼈는 c자형 커브로 되어 있으나 일자형 또는 역 c자형으로 변형이 되면 거북이처럼 구부정한 자세가 됩니다.
실제로 거북목증후군은 고개를 숙이고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고, 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 있는 이들에게 흔한 질환으로 꼽히며, 목과 어깨에 통증을 느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대다수의 환자들은 거북목증후군의 증상을 얘기합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신의 눈 높이보다 아래로 보는 경우
- 사고나 외부로의 충격으로 인하여 목뼈와 경추 관절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 모니터를 향해 목을 앞으로 쭉 뺀 상태로 하루 8시간 이상 컴퓨터를 하는 경우
- 과체중으로 인하여 신체의 무게중심이 바뀐 경우
이러한 거북목증후군은 어깨결림, 만성피로, 두통 등을 야기하는데요, 이러한 거북몰을 방치할 겨우 디스크, 인대 및 관절에 무리가 가서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거북목증후군의 조기 치료를 놓치면 증상이 악화되어 경추성 두통, 관절염의 가속화 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고개를 숙일 때 목과 어꺠 부근이 뻐근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 목이 뒤로 잘 젖혀지지 않고 목덜미가 결리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 옆어세 보면 목 뼈가 앞으로 굽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북목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와 도수치료를 많이 시행하는데요, 도수치료는 뭉치거나 경직된 균형 및 통증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정치료를 병행하는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실제로 도수치료는 틀어진 근골격계를 바로 잡아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 치료법으로 관절, 척추 근육 등 다양한 부위와 통증을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입원을 하지 않더라도 즉시 치료가 가능하며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 또한 안전하게 치료 받을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단순히 그 질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로 까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 떄문에 평소에 목과 어깨에 통증을 보인다면 병원을 즉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어깨를 꼿꼿이 펴고 장시간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이요할 시 50분에 한번씩 10분정도 목과 어깨를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