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수술후 관리법 [양천구정형외과]
인공관절수술후 관리법 [양천구정형외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걷는데 제약이 생긴 분들이 있을 텐데요. 관절도 나이가 들면서 무릎이나 어깨, 엉덩이 등 관절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인공관절수술이 하나의 치료 선택지가 될 수 있는데요. 손상된 관절을 인공 관절로 교체하여 관절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이 인공관절수술입니다.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하고 회복하느냐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재활운동으로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양천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인공관절수술 후 회복하는 방법과 수술 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들까지 알려드릴게요. 인공관절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최근 수술을 받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경우
대표적으로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퇴행성 관절염일 때인데요. 관절이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데, 약물이나 물리치료만으로는 조절이 안 될 때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관절이 붓고 손상되는 류마티스 관절염일 때에도 관절의 기능이 점점 떨어진다면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관절 기능을 되찾을 수 있어요. 또한, 사고나 낙상으로 인하여 관절이 손상되어 회복할 수 없을 때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적용 가능한 질환
① 무릎 인공관절 수술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점염으로 약물 또는 주사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때 무릎의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인공관절의 수명은 약 20년으로 길며, 맞춤형 인공관절로 무릎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요.
② 어깨 인공관절 수술
어깨의 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어 회전근개의 광범위한 파열 또는 6개월 이상 만성통증이 이어질 때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원래의 관절과 최대한 유사하게 만들어 치료해 드립니다.


③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골절로 인하여 움직임이 제한될 때, 손상된 관절 부위를 제거한 뒤, 인공구조물로 대체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이렇게 회복하세요.
인공관절수술만으로 관절의 기능이 전부 회복되는 것은 아니며, 재활에 따라 회복 속도가 달라지는데요. 수술 후,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첫째,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세요. 팔이나 다리를 천천히 움직여보고, 갑작스러운 동작보다는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관리해 주면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해질 수 있어요.
둘째, 수술 직후에는 많이 걷는 것보다는 집 안에서 짧은 거리부터 움직여주시는 게 좋아요.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만 있는 건 오히려 관절을 굳게 만들 수 있으며, 점점 이동 거리를 늘려서 걷기 운동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셋째, 재활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처음엔 병원에서 알려준 대로 하는 게 쉽지 않겠지만 조금씩 강도를 조절하면서 반복하면 관절 기능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집안일을 무리해서 일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항아리를 옮기는 일을 하면 안되고, 설거지나 테이블 닦기처럼 비교적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 좋아요.
다섯째, 인공관절수술 후에는 충분한 휴식으로 회복 기간을 가져보세요. 수술 후에는 무릎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무리하게 활동을 늘리기보다는 휴식을 충분히 취해주세요.

인공관절수술 후, 피해야 할 행동들 놓치지 마세요!
인공관절 수술 후, 회복 중 무릎에 안 좋은 행동은 무릎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가 ‘쪼그려 앉기 자세’입니다. 이는 관절에 부담이 큰 자세로 무릎이나 고관절 수술 수에 이런 자세를 취한다면 재수술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관절이 뻣뻣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한 시간에 한 번씩은 자세를 바꿔주세요. 수술 부위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조금이라도 붓거나 열이 나면 양천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 알리고, 방문하는 게 안전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정기검진 꼭 받기
인공관절수술 후에도 양천구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정기검진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엑스레이나 혈액검사 등을 통해 수술 후, 무릎이 잘 회복되는지, 또 이상은 없는지를 확인 할 수 있어요.




재활치료, 꼭 필요할까요?
재활치료는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통증을 줄이며, 걷는 능력까지 회복해 줄 수 있는데요. 재활을 꾸준히 하면 재수술의 위험도도 낮출 수 있어요. 재활치료는 수술 후 무릎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으로 일상생활을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퇴행성관절염이 심해서 무릎은 기능을 못 할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수술은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 후,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그 후, 심사숙고를 통하여 인공관절수술을 했다면 관리를 꼼꼼히 잘해주셔야 하는데요. 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을 꾸준히 하여 무릎기능을 회복해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가벼운 보행부터 재활운동을 통해 무릎기능을 조금씩 회복해 보세요.
여러분의 무릎 건강을 함께 고민하는 양천구정형외과 광명21세기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