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철산정형외과 손목에서 발생한 저릿한 통증

21C소녀 2024. 8. 6. 16:55

손목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생각나는 질환인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어요.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손목터널증후군이 현대인의 고질병이 되어버렸는데요. 과연 손목터널증후군은 정확히 무슨 질환일까요?

 

오늘은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과 함께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아요.

 

손목터널증후군손목에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는 터널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눌려서 신경이 압박받아 통증, 감각 이상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이때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는 터널수근관이라고 해요.

 

수근관에는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9개의 힘줄과 정중신경이 손목에서 손가락을 향해 뻗어 있어요. 정중신경은 손바닥 약 2/3의 감각과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절반의 감각을 지배하고 있어요. 또한 엄지손가락을 안으로 구부리고 모으거나 손목은 엎치는 등의 동작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면 정중신경이 눌리게 되고 여러 증상이 나타나요.

 

그렇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가사 노동이나 사무직, 요리사, 미용사와 같은 직업군에게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의 비대

- 손목의 반복적이고 무리한 사용

- 손목 탈구, 비만, 당뇨, 갑상선 질환 등

 

이 외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해요.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목에 저릿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손목을 돌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 손가락과 손목의 저릿한 통증

- 손의 감각 이상으로 인한 힘 빠짐

- 손가락이 뻣뻣하고 붓기가 느껴짐

- 손목을 돌릴 때 심해지는 통증

 

손목터널증후군은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 내원해 치료받는 것이 좋은데요. 초기에 치료한다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철산정형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증상 완화에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체외충격파 치료통증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해 통증 부위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세포 생성을 촉진해 조직을 회복시키고,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해 통증을 완화하는 비수술적 치료에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손목 외 다양한 근골격계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고 보존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 효과적인 치료법이에요. 치료 시간도 짧고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 없어 바쁜 현대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신경 압박이 지속되고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심각하다면 비수술 치료만으로 개선이 어려워 수술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요. 수근관이 압박된 것을 해소하기 위해 주변 인대를 절제해 수근관을 넓혀주는 수근관 유리술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