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관절병원 어깨통증 방치하면 2차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워요 어깨충돌증후군
광명역관절병원 어깨통증 방치하면 2차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워요 어깨충돌증후군

어깨는 몸의 관절 중에 유일하게 360도로 회전을 할 수 있는 관절로, 평소에 사용하는 양이 많기도 한데요. 하루에 3000번도 넘게 움직인다고 하니 정말 많이 사용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많이 사용되는만큼 강한 지지력을 가지고 있지만 어깨를 사용하다 보면 부상이나 손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어깨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근육과 힘줄, 인대와 같은 조직들은 손상 후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어 손상된 초반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만약 어깨 조직이 손상되며 통증이 나타났을 때 이를 무시하고 방치한다면 조직의 손상이 이어지면서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지고, 이에 치료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초반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지만, 방치한다면 다른 어깨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뼈인 견봉과 팔뼈 사이 공간이 좁아져 어깨를 움직이면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뼈에 부딪혀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말해요.
질환 초기에는 힘줄을 감싸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며, 치료 없이 증상이 이어지면 퇴행성 변화로 이어져 파열되기도 해요.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주로 어깨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데요. 배드민턴이나 골프, 테니스처럼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어깨충돌증후군이 생기기 쉽고, 헬스나 무거운 물건을 잘못된 자세로 드는 것도 어깨 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퇴행성 변화도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데요.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팔을 반복적으로 들어올리면서 어깨 관절의 대결절부가 좁아질 수 있었어요. 또한 선천적으로 어깨와 팔 뼈 사이가 좁을 수도, 외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질환이라기보다는 공통적인 증상을 띄는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 더 알맞은데요. 그래서 어깨 통증을 중심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 어깨 관절을 움직이면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 어깨를 움직이면 뚝-하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 손을 등 뒤로 보내는 동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해 수면에 방해를 받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어깨충돌증후군 증상을 방치한다면 2차 질환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다른 어깨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어요.
견봉과 윗 팔뼈 사이의 회전근개 손상이 심해지거나 파열되면서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어깨충돌증후군의 통증에 의해 어깨 사용량이 줄어들면 어깨를 구성하는 다른 조직인 관절낭이 경직되어 오십견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깨의 힘줄이 압박을 받으면 혈액순환이 감소할 수 있는데 이에 힘줄에 석회성 물질이 침착되면서 어깨 석회성건염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어깨충돌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 광명역관절병원 광명21세기 병원에 내원하신다면 어깨 관절의 제한 정도를 보기 위한 움직임 검사가 진행될 수 있으며, X-ray와 초음파, MRI 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정확한 관절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극심한 통증이나 일상이 어려울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증상 완화를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어깨충돌증후군 치료의 목적은 크게 통증 감소와 관절 운동의 회복에 있으며,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관절 운동의 회복을 위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도수치료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중 주사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조직 재생을 위해 시행할 수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주사와 인대강화 주사, DNA 주사 등 다양한 종류의 주사가 있으며, 먼저 스테로이드 주사는 통증 완화에 빠른 효과를 보이며,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 진통제나 물리치료에 호전되지 않을 때 시행할 수 있는 주사 치료입니다.
그리고 인대 재생력을 높여주기 위한 인대강화 주사가 있습니다. 고농도의 포도당 성분으로 면역반응을 일으켜 성장인자 생성을 촉진시키는 프롤로 주사와 콜라겐 성분을 주사해 손상 부위의 재생과 신생 혈관 생성을 돕는 콜라겐 주사 치료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DNA 주사는 인체와 유사한 DNA 조직을 주사해 손상된 조직을 세포 재생 단계에서부터 자극해 조직 재생과 염증 및 통증완화 효과를 볼 수 있는 주사를 말합니다.

대부분 어깨충돌증후군은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도 증상 개선이 가능하지만, 손상 부위가 광범위하거나 보존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광명역관절병원에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최소침습 수술을 진행하고 있어요.
